-
목차
중장년내일센터를 아시나요? 중장년내일센터는 만 40세 이상 중장년의 평생현역 활동을 위한 생애경력설계서비스, 퇴직 예정자를 위한 전직스쿨 프로그램, 재취업을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 등 종합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31개의 중장년내일센터가 운영 중이며, 중장년의 생애경력설계부터구직활동에 이르기까지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새로운 내일을 설계하고 일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중장년내일센터 계획
고용노동부는 고령자고용촉진 기본계획 발표를 계기로 중장년 및 사업주에게 더 가까운 중장년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장년내일센터가 고용복지와 센터 및 자치단체 등과 연계하여 고령자 특성에 맞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중장년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
중장년층의 경제활동 참여가 활발해짐에 따라, 이들의 적극적인 경제활동 참여의지를 반영한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해졌습니다. 이를 위해 고용노동부는 중장년 특화 취업지원기관인 ‘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취업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담 환경을 조성하고 프로그램을 개편하였습니다.
전국 중장년내일센터 주소 및 연락처
전국에 있는 중장년내일센터를 검색하여 가까운 곳으로가 일자리를 알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밑에 버튼을 클릭하여 전국 중장년내일센터 주소 및 연락처를 알아보세요.
중장년내일센터의 주요 변화
1. 명칭 변경 및 상담 환경 개선
중장년내일센터의 명칭을 기존의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서 ‘중장년내일센터’로 변경하였다고 합니다.
중장년층이 내일(Tomorrow)을 설계하고, 내일(My Job)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개별 상담실을 조성하여 심층상담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고, 중장년층 전용 ‘중장년 청춘문화공간’을 17개 조성하여 중장년내일센터가 중장년의 활력을 높일 수 있는 거점 공간이 되도록 한다고 합니다.
2.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중장년내일센터의 운영 프로그램도 이용자 맞춤형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프로그램 단위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전담상담사가 심층상담을 통해 중장년 방문 유형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단계별(‘심층상담-진단-맞춤형 취업지원프로그램-취업알선’)로 서비스하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용복지+센터 43개소에 ‘중장년’ 전담창구를 설치하여 이러한 중장년 특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지역ㆍ산업별 특화 서비스 제공
중장년내일센터 운영기관별 장점을 살려 지방자치단체나 산업별 협회 등과 연계된 지역ㆍ산업별 특화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차별화된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장년 내일센터 수강신청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이란 퇴직 신중년에게 일자리를 제공하여 신중년들의 경력 숙련을 유지시키고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민간일자리 취업의 징검다리 역할을 위한 일자리 사업입니다.
- 신청기간 자세한 날짜는 시군구청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전화문의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과 (044-202-7462)
- 신청방법 시군구청 및 수행기관에 방문하여 신청
- 접수기관 시·군·구청
- 지원형태 서비스(일자리)
지원대상
경력형 일자리 참여자로서 만 50세 이상 만70세 미만의 퇴직 신중년입니다.
4년이상의 경력 또는 국가기술자격의 산업기사 이상 또는 서비스분야 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입니다.
신청방법시군구청 및 수행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