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돈블로그

투잡 및 생활속 해택을 통하여 돈을 벌어봅시다

  • 2024. 2. 14.

    by. 용돈블로그

    목차

      출산 지원

       

       

      출산 지원

      1. 결혼식 지원

       

      시가 보유한 매력 있는 공공시설에서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의미있는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는 ‘공공시설을 활용한 결혼식 사업’은 신청자‧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장소의 예식을 확대하고, 예약 시기를 6개월 전→1년 전으로 확대해 예비부부들의 선택의 폭을 넓힌다고 합니다. 예비 신혼부부에게 기회가 될것 같습니다.

       

       

       

      2. 난임 지원금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전국 최초로 시작한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은 보다 많은 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확대·강화할 계획이며,  ‘서울형 산후조리경비’ 100만 원 지원도 보다 많은 출산맘이 이용할 수 있도록 6개월 거주 요건을 폐지한다고 합니다.

       

      3. 첫만난이용권 지원금, 부모급여,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무료 지원

      아동당 200만 원이었던 ‘첫만남이용권’은 올해부터 둘째아 이상은 300만 원으로 인상해 다자녀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부모급여’도 기존 ▴월 70만 원(0살) ▴35만 원(1살)에서→▴월 100만 원(0살) ▴50만 원(1살)으로 각각 인상된다고 합니다.

      새해부터 태어나는 쌍둥이들은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올해부터 태어나는 쌍둥이(다태아) 양육 가정이면 자동 가입되며, 응급실 내원비, 특정전염병 진단비, 골절 수술비 등 최대 3,000만 원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육아 지원

      작년 일부 자치구에서 시범 운영한 ‘등원·병원동행 돌봄서비스’ ‘서울엄마아빠택시’는 높은 호응과 수요가 이어져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맞벌이 부모의 출퇴근으로 이른 아침 틈새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위해 권역별 거점에 맡기면 돌봄과 등하교를 지원하는 ‘서울형 아침 돌봄 키움센터’를 올해 4월부터 시범 운영한다고 하니 맞벌이 부모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육아지원

       

      5. 육아 응원

       

       ‘서울형 키즈카페’는 더 많은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뚝섬자벌레, 보라매공원 등에 새롭게 문을 열어 올해 130개소로 확대된다고 합니다.

      1년간 약 18만 명이 이용한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 사업은 이용가능한 업체 수를 '3개'에서 '7개'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작년 6천여 가구가 이용한 ‘서울형 가사서비스’ 이용 가구(6천→1만)와 이용 횟수(6회→10회)를 모두 확대해 가사 부담을 덜어준다고 하니 꼭 이요해 보시길 바랍니다.

      1년 만에 570개 업체가 동참한 ‘서울키즈(Kids) 오케이존’ 올해 700개소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6. 어린이집 지원사업

      출생 여파로 문을 닫는 어린이집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최근 3년간 939개소(17%) 감소), 600개 어린이집을 ‘동행어린이집’으로 선정, 올해 3월부터 재정·인력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폐원 위기 어린이집 공간을 활용해 아이 누구나 필요할 때 시간제로 맡길 수 있는 ‘시간제 보육 전담 어린이집’도 올 하반기 시범 도입을 추진하여 육아 부담이 줄어들것 같습니다.

      양육자 수요가 커지고 있는 ‘서울형 모아어린이집’은 올해 20개 공동체를 추가, 총 80개 공동체(320개 어린이집)로 확대합니다. 긴급 틈새 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365열린어린이집’과 ‘서울형 주말어린이집’을 올해 각 17개소, 21개소로 확대 운영한다고 합니다.

       

      육아지원